Book News

책소식

어린이를 위한 행복 심리학

심리학의 3대 거장 알프레드 아들러가 들려주는 어린이를 위한 행복 지침서! 이 책은 아들러 심리학 중에서 아이들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용기와 힘을 주는 문장을 뽑아 요즘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구체적인 사례를 넣어 다시 풀어 쓴 심리학 책이다. 아들러가 말한 행복에 대한 지침을 재미있는 한 컷 만화와 간결한 문장으로 보여 주고, 친절한 해설을 덧붙여 아이들 누구나 쉽게 읽고 일상생활에 적용해 볼 수 있다.

작가
사이토 다카시,
발매
2017.09.01
브랜드
[스콜라]
분야
[어린이/청소년]
페이지
80p
크기
190*220mm
가격
10,000원
ISBN
9788962478754
  • 교보문고
  • YES24
  • 인터파크
  • 알라딘

책소식더보기

어린이들에게 행복한 삶의 지침을 들려주는 아들러 심리학

일본 메이지 대학 교수 사이토 다카시의 친절한 해설로 만나다!

시대와 상관없이 부모의 마음은 한결같다. 부모는 자녀가 행복하게 살기를 바란다. 하지만 부모가 자녀를 지켜 줄 수 있는 시간은 생각보다 그리 길지 않다. 아이들은 부모의 영향력에서 벗어나 스스로 인생을 개척해야 한다. 일본 메이지 대학 교수이자 지식과 실용이 결합한 새로운 스타일의 글로 한국과 일본에서 사랑받는 베스트셀러 작가 사이토 다카시는 우리 아이들이 스스로 행복한 삶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돕는 최고의 스승이 바로 알프레드 아들러라고 말한다.

아들러는 평생 사람은 어떻게 해야 행복해질 수 있을까?’를 고민하고 연구한 심리학자로, 사람은 목적에 따라 움직이며, 자라온 환경이나 과거의 경험에 상관없이 얼마든지 변할 수 있다고 보는 아들러 심리학을 만들었다. 아들러 심리학은 스스로를 믿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면 우리의 삶도 그렇게 바뀐다고 보기에 긍정의 심리학’, ‘행복의 심리학으로 불리며, 지금도 수많은 사람들이 인생을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지침이 되어 주고 있다.

어린이를 위한 행복 심리학은 아들러 심리학에서 우리 아이들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용기와 힘을 주는 문장을 뽑아 요즘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구체적인 사례를 넣어 다시 풀어 쓴 심리학 책이다. 아들러가 말한 행복한 삶에 대한 지침을 재미있는 한 컷 만화와 간결한 문장으로 보여 주고 사이토 다카시의 친절한 해설을 덧붙여, 아이들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일상생활에 적용해 볼 수 있다. 특히 아이들은 학업, 재능, 장래 희망, 친구 관계, 열등감 등 인생을 살아가면서 한 번쯤 만나게 되는 크고 작은 문제에 대한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아들러식 해법을 얻을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아들러의 매우 강력하고 긍정적인 생각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 실천한다면 누구나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행복은 바로 지금 내가 만들어 가는 거야!”

스스로 행복한 삶을 찾아가는 어린이를 위한 아들러의 다섯 가지 지침

아들러는 인생은 누군가가 정해 주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살지는 스스로 선택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 책은 우리 아이들이 아들러 심리학에서 뽑은 다섯 가지 지침을 통해 스스로 행복한 삶을 스스로 찾아가도록 안내해 준다.

첫 번째 지침은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자. 내 인생의 주인은 바로 나다.’이다. 많은 아이들이 크고 작은 문제 앞에서 부모를 의지하는 가장 쉬운 방법을 선택한다. 하지만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지 못한다면 늘 누군가에게 의지하거나 끌려 다닐 수밖에 없다. 이 책은 아이들이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낼 수 있는 강한 의지와 삶의 습관을 길러 주고, 궁극적으로는 자립적인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준다.

두 번째 지침은 용기 있게 도전하자. 자신을 믿고 용기를 내면 뭐든 할 수 있다.’이다. 아들러는 사람에겐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자신의 한계부터 먼저 생각하는 사람은 더 이상 앞으로 나아가기 어렵다. 이 책은 아이들이 어떤 일이든 일단 도전해 볼 수 있는 용기와 자신감을 심어 주고, 실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꾸준히 노력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음을 알려 준다.

세 번째 지침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자. 실패를 통해 더 나은 방법을 배우면 된다.’이다. 어떤 일을 못하는 나, 실패한 나를 인정하는 일은 부끄럽고 창피할 수 있다. 하지만 실패했다고 생각하지 말고 잘못된 방법을 발견했다고 생각한다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을 수 있다. 이 책은 아이들에게 실패를 이길 수 있는 긍정적인 사고를 심어 주고 또다시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심어 준다.

네 번째 지침은 다른 사람과 협력하자. 함께 힘을 모으면 더 잘할 수 있다.’이다. 기본적으로 다른 사람을 경쟁자로 생각하는 사람은 혼자 잘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다른 사람을 친구로 생각하는 사람은 좋은 결과를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한다. 이 책은 아이들에게 다른 사람을 친구로 바라볼 수 있는 건강한 가치관을 심어 주고, 다른 사람들과 협력할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다섯 번째 지침은 미래를 향해 나아가자. 미래는 바로 지금 바꿀 수 있다.’이다. 많은 사람들이 과거를 그리워하거나 아쉬워하지만 과거로 돌아가거나 바꿀 수 있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미래는 내가 지금 목표를 세우고 노력하면 충분히 바꿀 수 있다. 이 책은 아이들이 자신의 환경이나 지나간 과거에서 어떤 일을 할 수 없는 이유를 찾는 대신 미래를 바라보며 지금 여기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해 보고 실천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준다.

 

저자소개더보기

사이토 다카시

 

현 메이지대학교 문학부 교수. 1960년에 일본 시즈오카 현에서 출생하였고, 도쿄대학교 법학부 및 동 대학원 교육학연구과 박사 과정을 거쳤다. 2001년 출간된 『신체감각을 되찾다』로 ‘신초 학예상’을 수상한 그는 지식과 실용을 결합한 새로운 스타일의 글을 선보이며 교육전문가로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 일본 최고의 교육심리학자이자 CEO들의 멘토로 인정 받고 있는 그가 발표한 『소리 내어 읽고 싶은 일본어』는 150만 부 이상 판매되며 밀리언셀러가 되어 마이니치 ‘출판문화상 특별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NHK와 테레비도쿄에 정기적으로 출연하여 강연과 상담을 하고 있다. 저자는 나약한 교육이 나약한 인재를 만든다는 독특한 교육관에 따라, 기본과 원칙을 중시하는 강한 교육을 지향한다. 그가 자신의 교육 철학을 가르치기 위해 설립한 ‘사이토 메서드’는 현재 일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저자는 ‘창조성’과 ‘자율성’만을 앞세우다 보면 나약한 인재를 양산하게 된다고 경고한다. 오히려 기본과 원칙을 충실하게 익힌 사람일수록 창조적이고 승부근성이 강하다는 것이다. 그는 나약한 교육을 받고 성장한 인재들이 일본의 사회와 경제를 침체시킬 것이라고 경고하면서 CEO와 사회지도층을 대상으로 ‘강한 교육’, ‘가르침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의 저서 중 국내에 소개된 것으로는 『반복학습이 기적을 만든다』『원고지 10장을 쓰는 힘』『코멘트력』『절차의 힘』『질문의 힘』『말하고 듣기의 달인』『읽고 쓰기의 달인』 외 다수가 있다.

 




도서목차더보기

1장 용기 있게 도전하자

어떤 일이든 일단 도전한다

몇 번이든 계속 도전한다

절대 할 수 없는 일이란 없다

열등감은 극복할 수 있다

공부는 스스로 적극적으로 한다

도망치지 않고 자신의 힘으로 해낸다

 

2장 내가 바라는 모습으로 성장하자

자신을 믿지 못하는 마음을 쫓아낸다

약점을 강점으로 생각하면 자신감이 생긴다

선망은 좋지만 질투는 나쁘다

실패는 하나의 경험일 뿐이다

겁이 난다고 피하면 손해다

관점을 바꾸면 내 삶이 바뀐다

 

3장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자

타고난 개성을 살린다

목표에 대한 강한 의지를 가진다

삶은 즐거워라고 생각하면 정말 그렇게 된다

자신감이 있으면 더 열심히 노력한다

실력을 키울 수 있는 환경을 스스로 선택한다

칭찬을 바라지 말고 할 일을 한다

 

4장 다른 사람과 협력하자

다 함께 힘을 모아야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

공동체에 나를 맞춘다

친구에게 맞추어 준다

받기보다는 주는 사람이 된다

사람은 관계를 통해 성장한다

 

5장 미래를 향해 나아가자

과거에 연연하지 말고 앞으로 나아간다

일에서 성공하는 어른이 된다

사람은 저마다 다르기 때문에 소중하다

노력해서 잘하면 된다

누구나 행복해질 수 있다

 

본문 주요문장더보기

혹시 여러분은 친구보다 못하거나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열등감이란 자신이 다른 사람보다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마음으로 그리 긍정적인 감정은 아니에요. 아들러는 우리가 열등감을 갖는 것은 더 나아지고 싶은 마음이 있기 때문이라고 말해요. 좀 더 잘하고 싶기에 다른 사람보다 뒤처지는 것을 걱정하는 거지요. 하지만 열등감을 계속 갖고 있다면 무척 괴로울 거예요.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금의 상황을 조금씩 바꿔 나가려는 용기가 필요해요. 다른 사람과 나를 비교하는 일을 그만두고, 어제의 나보다는 오늘의 나, 오늘의 나보다는 내일의 나를 바라보며 조금씩 성장하려고 노력해 보세요. _21(‘열등감은 극복할 수 있다중에서)

 

아들러의 말에 따르면 유명한 음악가 모차르트는 어릴 때부터 부모님이 음악에 흥미를 가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고 용기를 북돋아 준 덕분에 음악을 좋아하고 잘할 수 있었어요. 또한 아들러는 어린 시절 내내 수학을 못했는데, 어느 날 선생님도 풀지 못한 문제를 풀었어요. 그 일을 계기로 아들러는 수학에 흥미를 가지고 열심히 공부해 학교에서 가장 수학을 잘하는 학생이 되었어요. 이런 경험을 통해 아들러는 사람은 재능이 없는 일도 어떤 계기가 생기면 충분히 잘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어요._51(‘실력을 키우는 환경을 스스로 선택한다중에서)

 

아들러는 누군가는 꼭 해야 할 일이 있다면 다른 사람은 신경 쓰지 말고 내가 먼저 나서서 하라고 말해요. 다른 사람이 그 일을 하느냐 마느냐는 그 사람이 결정해야 할 일이지 내가 참견할 일이 아니에요. 내가 아무리 곁에서 그렇게 하면 좋을 텐데.”라고 말해도 그 사람에게 할 마음이 없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어요. 그러니 다른 사람의 일에 간섭하지 말고 나 스스로 하겠다고 결정하고 행동하는 것이 중요해요. _53(‘칭찬을 바라지 말고 할 일을 한다중에서)

 

같은 나무에서 자란 나뭇잎은 모두 비슷비슷하게 생긴 것처럼 보여요. 하지만 현미경으로 자세히 들여다보면 완전히 똑같은 모양을 한 잎은 하나도 없어요. 사람도 마찬가지예요. 아들러는 이 세상에 수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지만 사람의 가치관이나 사고방식, 태도 같은 생활양식은 개인만의 독특한 것이기 때문에 나와 완전히 똑같은 사람은 없다고 말해요.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은 이 세상에 단 하나뿐인 특별한 존재입니다. _73(‘사람은 저마다 다르기 때문에 소중하다중에서)

 

아무리 힘들고 괴로운 일이 있더라도 그 일을 해결할 힘만 있다면 두려운 마음이 들지 않을 거예요. 마찬가지로 나는 이 세상을 살아 갈 만한 가치가 있는 사람이고, 이 세상에는 내가 있을 곳이 분명히 있어!’라고 생각한다면 불안한 마음이 들지 않을 거예요. 그러기 위해서는 여러분 스스로가 자신을 사랑하고 믿어야 해요. 모든 것은 여러분의 생각과 행동에서 비롯된답니다._79(‘누구나 행복해질 수 있다중에서)

멀티미디어더보기